[제주도]‘제6기 제주특별자치도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위촉식 및 본회의’ 개최

  노‧사‧민‧정, 지역경제 회복·활성화 위해 ‘맞손’

2021.12.17 (금) 10:47:10 최종편집 : 2021.12.17 (금) 10:47:10      

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경제의 회복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노‧사‧민‧정이 한자리에 모였다.

20211214093604_fofdpvgy.jpg

제주특별자치도는 13일 오후 2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‘제6기 제주특별자치도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위촉식 및 본회의’를 개최했다고 밝혔다.

21bc9dc3-95f1-424f-a505-37bbdddea502.jpg

노사민정협의회는 노동자와 사용자, 시민대표, 지방고용노동관서 등 각 분야에서 상호 간 협력이 필요한 노동시장 활성화와 노사관계 안정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·자문하는 사회적 대화기구다.

이날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, 이상봉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, 조순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제주도지역본부 의장, 양문석 제주상공회의소 회장, 고태식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등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했다.

구만섭 권한대행(협의회 위원장)은 인사말을 통해 “지역 고용과 노사 문제, 민생 안정과 일자리 만들기 등 노‧사‧민‧정이 머리를 맞대어 해결해야 할 현안이 많다”면서 “위원들의 소중한 지혜와 고견을 잘 경청하여 도정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”고 강조했다.

구 권한대행은 “노사민정협의회 위원 한 분 한 분이 모두가 행복한 일터 조성과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조력자”라면서 “도민이 행복한 더 좋은 제주를 위해 위원 여러분의 큰 활약을 기대하겠다”고 당부했다.

이날 제6기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21명이 위촉됨에 따라 총 23명의 위원*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.
* 위원 구성 : 당연직 4명, 위촉직 19명
* 위원 임기 : 2021. 12. 1. ∼ 2023. 11. 30(2년)

노사민정협의회는 1개 실무위원회와 5개 분과위원회로 운영되며, 지역 노‧사‧민‧정 활성화 사업 등 노사민정협의회 관련 업무처리는 노사민정협의회사무국에서 담당한다.

이후 본회의에서는 제주도, 도의회, 도 교육청, 광주지방고용노동청, 노동계, 경영계, 시민단체 대표 등 12명의 노‧사‧민‧정 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‘제주특별자치도 노사민정 상생협력 공동선언문’이 채택됐다.

공동선언문에는 △경제위기 상생 극복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 △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일터 조성 △노사상생의 좋은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.

제주도와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은 노사 상생에 기반한 좋은 일자리 창출 및 행정적·재정적 지원 강화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.

노사는 상호 이해와 신뢰를 토대로 안정적 고용 확보 방안 모색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경제 활성화에 적극 참여하고,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법령 준수 및 사고예방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.

시민단체는 지역화폐 사용을 활성화함은 물론, 노사정의 공동노력을 지지·동참하며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인식개선 및 분위기 조성에 적극 앞장서기로 했다.

이를 통해 노‧사‧민‧정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극복하고, 신뢰와 소통을 기반으로 한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로 기업과 일자리를 지켜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제주를 실현할 것을 선언했다.

제주연합방송 gumisun@daum.net

# [제주연합방송]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.

 
 
 
 
검색어 TOP10
tv
嶺뙿
營뙿
많이 본 뉴스
[제주도]구만섭 권한대행 '노사..
[제주도]노지감귤․만감류..
[제주도]월동채소 제주품종 육..
[제주도]4·3희생자 및 유족 명..
[제주도]2023년 국비 1조 8,00..
포토 뉴스